종제로
종제로 Devlog
종제로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43)
    • C, C++ (22)
      • C, C++ (10)
      • Modern C++ (4)
      • 전문가를 위한 C++ (책) (8)
    • DirectX 자체엔진 개발 (8)
    • 자료구조 알고리즘 (10)
      • 공부 (9)
      • 문제풀이 (1)
    • 자기 계발 (1)
    • 기타 (2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C
  • 알고리즘
  • DirectX11
  • directX
  • 전문가를 위한 C++
  • c++ 11
  • 자료구조
  • C++
  • c++ 17
  • 모두의C언어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종제로
자료구조 알고리즘/공부

[자료구조] 덱

[자료구조] 덱
자료구조 알고리즘/공부

[자료구조] 덱

2022. 4. 3. 19:48

덱(deque)은 double-ended queue의 줄임말로서 큐의 전단(front)과 후단(rear)에서 모두 삽입과 삭제가 가능한 큐를 의미한다. 그렇지만 여전히 중간에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.

덱의 구조

 

덱의 추상자료형

객체 : n개의 element형의 요소들의 순서 있는 모임
연산 : 
  create() ::= 덱을 생성한다.
  init(dq) ::= 덱을 초기화한다.
  is_empty(dq) ::= 덱이 공백 상태인지를 검사한다.
  is_full(dq) ::= 덱이 포화 상태인지를 검사한다.
  add_front(dq, e) ::= 덱의 앞에 요소를 추가한다.
  add_rear(dq, e) ::= 덱의 뒤에 요소를 추가한다.
  delete_front(dq) ::= 덱의 앞에 있는 요소를 반환한 다음 삭제한다.
  delete_rear(dq) ::= 덱의 뒤에 있는 요소를 반환한 다음 삭제한다.
  get_front(dq) ::= 덱의 앞에서 삭제하지 않고 앞에 있는 요소를 반환한다.
  get_rear(dq) ::= 덱의 뒤에서 삭제하지 않고 뒤에 있는 요소를 반환한다.

 

덱에서의 일련의 연산

 

 

참고

  • C언어로 쉽게 풀어쓴 자료구조 책
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(새창열림)

'자료구조 알고리즘 >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자료구조] 트리  (0) 2022.04.06
[자료구조] 큐  (0) 2022.04.03
[자료구조] 스택을 이용해 미로 탐색하기  (0) 2022.03.29
[자료구조] 스택  (0) 2022.03.18
[자료구조] 배열  (0) 2022.01.30
    '자료구조 알고리즘/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[자료구조] 트리
    • [자료구조] 큐
    • [자료구조] 스택을 이용해 미로 탐색하기
    • [자료구조] 스택
    종제로
    종제로

    티스토리툴바

    단축키

    내 블로그

    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    Q
    Q
    새 글 쓰기
    W
    W

    블로그 게시글

    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    E
    E
    댓글 영역으로 이동
    C
    C

    모든 영역

    이 페이지의 URL 복사
    S
    S
    맨 위로 이동
    T
    T
    티스토리 홈 이동
    H
    H
    단축키 안내
    Shift + /
    ⇧ + /

    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